삼보죽염
선현들의 지혜가 숨어있는 삼보죽염의 제조비법
변산반도 울금 바위아래 백제 개암사 부사의방에서 진표율사로부터 전승
전북 변산반도 울금 바위 아래 백제 개암사 부사의 방에서 진표율사로부터 불가의 비방 비전으로 전승되어
현대의학이 발달하기 이전까지 활용되어 왔던 민간요법이었습니다.
진표율사 이전부터 있었던 죽염의 역사적인 고찰은 이렇듯 약 1,300여 년 이상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으며
개암사 주지로 봉직하던 효산이 그 기법을 재현하였습니다.
효산은 12세때부터 개암사 노승들로부터 죽염을 제조하는 것을 배웠는데 후일 중생 구제 방편으로 죽염을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가 재현한 죽염 제조기법은 주로 서해안에서 생산되는 천일염, 대나무, 황토지장수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황토 가마에서 소나무 장작으로 아홉 번을 구워내는 제법입니다.
국내 최초 무형문화재 제23호 죽염 제조장
효산의 전수 지도로 제조되는 삼보죽염
삼보죽염의 제조기법은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하여 1999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되었으며 국내 최초 무형문화재 제23호 죽염 제조장 효산의 전수 지도로 제조되는 삼보죽염입니다.
자죽염이란
대나무와 황토, 소나무, 천일염을 맑고 깨끗한 자연의 기운과 슬기롭게 조화시키면 건강에 이로운 자죽염이 탄생된다.
우리나라 서해안에서 생산한 천일염을 3~5년 된 생(生) 대나무통에 다져 넣고 황토가마에서 소나무 장작불로 850℃로 구워내면 이 과정에서 대나무가 타면서 소금속의 유해 성분을 흡수하면서 기화되며 소금속의 천연 미네랄은 그대로 유지 하거나 증대시키면서 대나무의 수액 (천연 유황선분, 백금, 기타 미네랄 등)은 소금 기둥 속에 스며들게 된다.
한 번씩 구워 낼 때 마다 소금의 색깔이 점차 회색으로 짙어지는데 마지막 아홉번째 구울 때는 특수 제작한 스테인리스 용융로에서 송진과 소나무만으로 불의 온도를 1500℃~2000℃의 극강의 고열로 순간 처리하면 소금이 녹아 용암처럼 흘러내린다.
식은 후 자색을 띄는 죽염 원석이 되는데 이것을 먹기에 편하도록 작은 알갱이(결정)나 가루(분말)로 만든 것이 완성된 자죽염이다.
삼보죽염의 원료
천일염
서해안 천일염은 세계 각지의 천일염보다 칼슘, 마그네슘 등의 함량이 높은 수치를 보이며 세계 명품 소금으로 잘 알려진 프랑스 게랑드 소금보다도 미네랄이 풍부히 존재해 명품 소금으로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황토가마
삼보죽염은 황토가마에서 약 8시간 가량 800℃ 이상에서 구우며 이후 약 10시간 가량 황토가마 속에 있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황토의 원적외선이 골고루 스며드는 것 뿐 아니라, 대나무의 좋은 성분이 장시간 황토가마에서 구워지면서 다량의 원적외선이 방출됩니다.
대나무
3년생 이상 5년생 이하의 자른 단면의 지름이 7~8cm되는 것이 적당하며, 베어 낸지 30일 이상 되면 수액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베어내서 바로 사용하는 것이 대나무 신선도 유지에 좋습니다. 오직 국내산 대나무로만 사용하는데 양질의 죽염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소나무&송진
토종 소나무만을 사용하여 장작으로 불을 피우면 유해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고 송진은 거악 생산작용을 합니다. 화력이 높을수록 질 좋은 죽염이 만들어 지는데 화력을 극강하게 올리기 위해 토종 소나무 속의 천연 송진을 이용합니다. 송진의 연소반응은 대나무와 소금 그리고 황토의 여러 원소들이 새로운 화합물을 형성할 수 있도록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삼보죽염의 제조과정
1.대나무 선별
3~5년생의 신선한 대나무를 선별합니다.
2.천일염 다지기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천일염을 서해안 해풍지대의 왕대나무에 넣습니다.
3.가마쌓기
대통을 황토가마에 넣고 소나무 장작으로 불을 땝니다
4.1~8회 소성
구워낸 죽염덩어리를 가루로 만들어 다시 왕대나무에 넣는 작업을 8회 반복합니다.
5.9회 용융염
마지막 아홉번째는 굽는 공정으로 1,500℃ 이상의 고온에서 용융시킨 죽염은 마치 용암처럼 녹아 흘러내리게 됩니다.
6.자죽염 결정체
1,500℃ 이상의 고열에 녹아내린 죽염은 식으면서 단단한 덩어리가 됩니다.
꼭 필요한 소금, 어떤 소금을 먹어야 할까요?
일반 천일염은 미네랄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지만 좋은 성분과 유해 성분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착한소금 | 나쁜소금 |
유해물질이 적음 | 유해물질이 많음 바다의 오염으로 인해 천일염을 그대로 먹기 힘듦 |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함 | 미네랄이 없는 소금은 건강에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음 |
환원력이 강한 소금 | 산화력이 강한 소금 |
활성 미네랄(소화 흡수할 수 있는 활성 미네랄)이 있는 소금 | 불활성 미네랄(동물이 흡수할 수 없는 미네랄)이 있는 소금 |
*환원 : 구리로 만든 녹슨 동전이 수소와 반응해 산소와 제거되면서 반짝이는 동전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인데 인체의 환원도 축적된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하여 생명을 건강하게 하는 반응이다.
*산화 : 동전을 구리로 만드는데 산소와 반응해 녹이 슬게 되는 것을 산화라 한다. 인체의 산화와 비유하면 노폐물이나 독소가 체내에 축적되어 활성 산소 및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을 말한다.